본문 바로가기
캄보디아 문화 이야기/만달라

캄보디아의 이상한 범칙금 정책

by 동네2장 2015. 8. 1.

오늘 이야기는 캄보디아의 교통 범칙금에 대한 것입니다.

한국과는 달라도 너무 다른 교통정책(??) 때문에 애를 먹곤 합니다.


요즘 제가 가장 많이 걸리는 경우는, '전조등'입니다. 

이 나라에선 낮시간 동안 전조등을 켜 놓고 있으면 경찰이 살포시 불러줍니다. 

그리고는 현지인은 1,000~5,000리엘..

외국인은 8,000~10,000리엘, 좀 심한 경우는 20달러(80,000리엘)을 부르기도 합니다. 

물론 흥정 가능합니다. ㅎㅎ


두번째는 좌회전 금지, 일방통행... 뭐 이런 것들입니다. 

표지판이 작고, 낡아서 잘 안보입니다. 캄보디아인들도 불평을 하더군요. 표지판이 너무 작다고...


한번은 프놈펜 기차역을 지나갈 일이 있어 좌회전 해서 들어갔더니 경찰이 잡더군요. 거기서 좌회전 금지라고...

그래서 표지가 없었다, 못 봤다 했더니 한 경찰이 저를 데리고 가 표지판을 보여주는데, 글쎄 그게 눈에 안보이게 끝 차선에 설치되어 있더군요. 

암튼, 재미있는 나라입니다.



오늘 하려는 이야기는 이게 아니고, 

캄보디아 교통 범칙금은 우리나라와 달리, 현행법상으로는 50% 정도는 경찰 주머니로 들어간다고 하는군요.

그러니까, 딱지를 끊으면 딱지를 끊은 그 경찰에게 50%를 떼주고 나머지는 교통 시설교체, 경찰서 수리 등으로 쓰는 거죠.


그리고 내년에는, 범칙금을 대폭 올리고, 그 중 70%를 경찰 개인에게 떼주기로 법을 개정했답니다. 

내년부터는 운전할 때 진짜 조심해야 겠군요.


그런데 왜 이런 방식으로 운영할까요??

캄보디아인들의 대답은 항상 똑같습니다. 월급이 너무 적어서...

그럼 월급을 올려 주면 되지 않니? 그 대답도 똑같습니다. 나라가 너무 어려워서 올려 줄 수 없다. 

경찰뿐만 아니라, 다른 공무원들 모두 월급이 그닥 많지 않지요.


그런데 이런 공무원들의 월급은 이들의 세계관을 반영합니다. 

만달라라고 불리는 이 세계관은 캄보디아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 보편적인 세계관 유형이라고 하더군요.

앙코르 왓 역시 이 만달라 시스템을 구현해 건축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또, 대부분 사원을 건축할 때, 땅에 묻는 시마돌도 이 구조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합니다. (나중에 꼭 참여관찰을...ㅋ)

만달라 구조는 중심을 이루는 하나, 그리고 그 중심을 둘러싸고 있는 8개의 점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관계는 한국과 같은 지배와 종속의 관계가 아니라, 상대적인 자율성이 보장된 관계라고 합니다. 

이게 어떤 면에서는 중세 시대의 봉건제와 비슷한 겁니다. 

국왕이 한 영주에게 영지를 하사하고 그곳에서 왕 노릇해라. 대신 내가 부르면 와서 전쟁하는 거, 일하는 거 좀 도와주고, 세금 제때 내면 된다.. 이런 제도요.

그런데 이 봉건제도는 국왕과 영주간의 충성, 맹약 이런 것들을 밑에 깔고 있는데, 동남아는 그런 게 좀 약합니다. 

윗 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의 이익으로 엮여 있는 일종의 계약 관계라고 하는군요.


즉, 경찰이나 공무원이 정부에 고용되어 있는데, 그게 이익을 나눠 먹는 관계로 맺어져 있다는 것이지요.

사실, 범칙금의 70%를 경찰 개인에게 떼주는 건, 국가 입장에서도 이익이 됩니다. 

교통법규를 위반해 경찰에 단속되면 100이면 100, 협상을 합니다. 

미안하다. 못 봤다. 늦어서 그랬다. 혹은 깜빡하고 안가져왔다. 

그럼 경찰도 협상을 하죠. 그럼 커피 값만 주고 가세요. 밥을 먹어야 하는데 밥 값이나 좀 주세요 등...


나 역시 한번도 범칙금 딱지를 끊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 이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 지 정확히는 모릅니다.

그런데 제 친구 한 명은 협상을 거절했더니 우선 범칙금 딱지를 끊고, 차를 끌고 가 버리더랍니다. 

언제까지 어디로 와서 차를 찾아가라, 안그러면 보관료 더 물어야 한다.. 하면서요.


사람들이 길에서 협상을 하는 것이 그게 더 수월하기 때문이죠. 

반면, 국가측에서는 이럴 경우 범칙금 수입이 거의 없게 되기 때문에, 경찰 개인에게 좀 더 주더라도 제대로 딱지를 끊어주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캄보디아 문화 이야기 > 만달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달라-기본 개념 정리(정리 중)  (0) 2018.12.26
world of Mandala  (0) 2018.12.09